• HOME
  • SITEMAP
  • FAQ
  • 일랜소식
    • 공지사항
    • 시작가이드
    • 게임정보
    • 커뮤니티
  • 시작가이드
    • 일랜시아소개
    • 시작하기
    • 배우기
  • 게임정보
    • 시작하기
    • 캐릭터/직업
    • 어빌리티/스펠
    • 마을/NPC
    • 던전
    • 사냥터
    • 몬스터
    • 퀘스트
    • 아이템
    • 지도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게임게시판
    • 지식인
    • 일랜전광판
    • 태그스크린샷
    • 팬아트
    • 공감댓글
    • 아이디어게시판
  • 명예의 전당
    • 랭킹
    • 베스트팬페이지
    • 공식길드선발전
  • 캐시샵
    • 캐시업데이트
    • 캐시아이템
  • 자료실
    • 게임다운로드
    • 드라이버
    • 멀티미디어
    • 갤러리
    • 월페이퍼
  • 고객지원
    • FAQ
    • 버그리포트
    • 고객상담안내
사이트체커
게임실행 및
홈페이지 이용을 위해
로그인 해주세요.
U-OTP새창가기 아이디/비번찾기가기 회원가입가기
시작가이드 게임다운로드

일랜팀이야기 일랜팀이야기 목록

단검용독과 무기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 2008.04.16. 17:24
 운영자 http://elancia.nexon.com/board/654311427/12  주소복사

안녕하세요. 일랜시아입니다.

포프레스네 북쪽필드 추가 이후로 간만에 찾아뵙는 일랜팀이야기네요. >ㅁ<)b

오늘은 지난 4월 10일 추가된 “단검용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동안 많은 분이 지적해주셨다시피 현재 일랜시아에는
"창, 특수창"의 데미지가 너무 높아서 무기 간의 균형이 맞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기획상의 "창, 특수창"은 공격 속도가 느리고 양손을 모두 사용해야 하지만,
그만큼 무기의 성능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 기획 의도와는 다르게
바로 앞의 상대에게 60%의 추가 피해를 주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를 발견했을 때는 이미 대부분의 "검과 마법" 성향의 캐릭터들이
"창, 특수창"을 집중적으로 수련하고 있었기 때문에
"창, 특수창"의 위력을 갑자기 줄일 수는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OTL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던 60%의 추가 피해를 화면 상에 표시되도록 수정하고,
스킬바와 관련된 작은 버그들만 수정하는 것으로 문제를 마무리 지었었죠.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창, 특수창"은 무기 고유의 장단점을 모두 고려하고도
다른 무기들에 비해 60%가량 강력한 최고의 무기
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번 "단검용독" 패치의 목적은 "단검"의 성능을 "창, 특수창"과 동등한 위치로 끌어올려,
앞으로 진행될 "모든 무기의 성능을 공평하게 만드는 작업"의 발판으로 삼는 것입니다.

"단검"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도록 유도하면서,
한편으로 "창, 특수창"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을만한 방안을 찾고자
테스트서버에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테스트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분을 만족시켜 드리지 못했다는 점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단검용독" 패치는 어디까지나 "단검"의 성능을
"창, 특수창"과 동등한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함이므로,
일랜시아를 하는 모든 분이 만족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단검용독"의 성능을 조정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여기서 일랜가족 여러분께 한 가지 부탁하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단검"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창, 특수창"을 사용하던 분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PVP 상황에서 "단검"의 성능이 향상되는 만큼
"창, 특수창"이 패치 전보다 불리해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비슷한 수준의 장비와 레벨을 갖춘 캐릭터끼리는
사용하는 무기에 관계없이 대등하게 싸울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창, 특수창이 가장 강한 무기"라는 편견을 버리고 공평하게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 "단검"은 "단검용독(Lv1)"의 효과를 받을 때 기존에 비해
평균적으로 약 30%(이 수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추가 피해를 주게 됩니다.
이 수치는 "창, 특수창"의 60%에 비하면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일정 확률로 폭발적인 피해를 줌으로써 상대를 당황하게 하거나,
혹은 일격으로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30%보다 높은 메리트를 얻는 셈입니다.

구체적으로 "단검"의 최대 피해량은 현재의 400%에서 "창, 특수창"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감소하고 그 대신 발동 확률은 크게 증가할 예정
입니다.
"창, 특수창"보다 "단검"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비현실적이라고 느낄 수 있겠으나,
어디까지나 게임의 재미를 살리기 위한 설정이므로 너그러이 받아들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단순하게 모든 무기의 피해량을 60% 이상 증가시키고,
공격 속도를 고려해서 무기 성능을 조절하면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를
쓸데없이 복잡하게 풀고 있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무기가 그런 식으로 똑같이 변해버린다면 과연 재미가 있을까요?

물론 지금 당장 마음에 들지 않아 불만이신 분들도 물론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랜팀은 항상 여러분께 즐거움을 드리고
더욱 발전하는 일랜시아가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이 모든 작업도 무기마다 고유의 특징을 살려 더 재미있는
일랜시아로 만들려는 노력이므로 조금만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 주셨으면 한답니다. :D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일 안하고 여기서 떠들어댄다고 혼나기 전에 이만 사라져야겠습니다 @_@

언제나 일랜시아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2008년 4월 더워지기 시작하는 어느 날.. 일랜팀 드림..

목록 글퍼가기

이전글  이전글 다시 돌아온 일랜팀이야기~!! 2010.07.16. 16:49
다음글  다음글 포프레스네 북쪽필드 2편 2007.09.06. 09:31